아시아 프로야구 챔피언십 APBC 2017

대표팀 명단 대회 중계 일정


2017 KBO 프로야구 시즌이 모두 끝나고 허전한 요즈음 FA 계약 소식이 가장 큰 이슈이기는 하지만 그에 더해 하나의 즐거움이 더 기다리고 있다. 바로 아시아 프로야구 챔피언십 APBC 2017 대회가 곧 시작된다. 지난 11월 4일 대표팀이 소집되어 훈련이 진행되었고 11월 8일인 어제 넥센과 첫 연습경기를 가졌다. 첫 연습경기인 넥센과의 경기에서 6대2로 패하며 첫 출발은 좋지 않았지만 야구 시즌이 끝나 허전한 야구 팬들에게 좋은 볼거리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아시아 프로야구 챔피언십 APBC는 지난 7월 2020년 도쿄 올림픽까지 첫 국가대표 전임감독으로 선임된 선동렬 감독의 첫번째 국제 대회이다. 2014년까지 삼성 감독으로 6년, 기아 감독으로 3년간 프로야구 감독으로 활약했던 선동렬 국가대표 전임감독의 첫 국제대회인 만큼 큰 비중이 없는 대회라고 하더라도 그 의미는 남다를 것으로 보인다.



아시아 프로야구 챔피언십 대한민국 대표팀은 11월 4일 소집 이후 5일 첫 공식 훈련을 가졌으며 8일 첫 연습 경기를 시작으로 10일 넥센과 12일 경찰청 야구단과 두차례의 연습경기를 더 치르고 14일 대회가 열리는 일본으로 출국한다. 



APBC 2017 대한민국 국가대표팀의 연습경기는 10일 금요일 오후 2시 넥센 히어로즈와 11월 12일 오후 6시 경찰청 야구단과 고척 스카이돔에서 진행되고 연습경기도 TV 중계를 통해 시청이 가능하다. 대표팀의 연습경기는 MBC 스포츠플러스와 스포티비에서 중계 예정이다.



이번 대회는 일본과 대만이 참가하는 3개국 대회로 24세이하, 프로 3년차 이하의 선수들과 와일드카드로 3명으로 팀을 구성할 수 있는데 우리 대표팀은 와일드카드를 배제하고 대표팀을 구성해 대회에 출전한다.



Asia Professional Baseball Championship(APBC) 대회는 우승 상금 2천만엔, 준우승 상금 5백만엔의 상금이 주어진다. APBC는 2017년 첫대회를 시작으로 4년마다 한번씩 개최된다. 예선 두경기를 치르고 결승전만 진행하는 이번 대회는 예선과 결승을 포함해 총 4경기가 진행된다. 



이번 대회에 참가하는 우리 대표팀은 24세이하의 선수들로만 구성되었으며 총 25명의 선수단으로 투수조 12명과 야수조 13명으로 꾸려졌다. 팀별로 보면 기아, NC 5명, 두산 4명, 롯데 3명, 삼성, KT, 넥센 2명, LG, 한화 1명으로 대표팀 선수를 배출했다. 2017년 시즌을 상위권에서 마무리한 기아, 두산, NC, 롯데가 17명의 선수를 배출하였고 SK는 단 한명의 대표팀 선수도 배출하지 못했다.

 


국내 프로야구에서 뛰고 있는 24세 이하의 선수들로만 구성된 만큼 향후 국제 대회에서 우리나라 대표팀의 성적을 가늠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2017년 시즌 각 팀에서 좋은 활약을 보인 선수들로 구성된 이번 대표팀을 기대해봐도 좋을듯 하다. 선동렬 감독을 비롯하여 국가대표 출신의 코치들이 대거 합류한 이번 대표팀 라인업은 매우 훌륭하다고 봐도 좋을듯 하다. 



아시아 프로야구 챔피언십 코칭스태프 명단


감독 선동렬

코치 이강철, 이종범, 진갑용, 김재현, 정민철, 유지현  



14일 일본으로 이동하는 국가대표팀은

15일 기자회견과 훈련 일정을 소화한다.


16일 목요일 오후 7시 일본과 첫경기를 시작으로 17일 오후 7시 대만과 두번째 경기를 치르고 18일 일본과 대만의 예선 마지막 경기 이후 19일 오후 6시 최종 결승전을 치르게 된다. 아시아 프로야구 챔피언십은 SBS 스포츠를 통해 중계되며 2017 시즌을 끝으로 은퇴한 이승엽이 해설위원으로 마이크를 잡고 특별출연 한다고 한다. 여러모로 볼거리가 많은 대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 Recent posts